강아지가 잠만자요 - 잠만 자는 개 이유가 뭘까?

우리 집 개는 잠만 자는 것 같다. 출근할 때도 자고 퇴근할 때도 자고 있다. 밤낮없이 잔다. 드르렁 드르렁 코도 곤다. 개팔자가 상팔자라는데 정답이다. 우리 집 개만 그런건가? 남들은 자꾸 놀아달라고 해서 힘들다던데. 이 녀석은 내가 놀아달라고 졸라도 반응이 없다. 가끔 안달나고 서운하다. 사람이었으면 밀당을 잘 했을 거다.


좀 돌아다녀 봐


"너무 심심해서 그런걸까? 할 일이 없으면 잠만 잔다는 말도 있다. 갑자기 미안해 진다. 깨워서 놀아줘야 하는 걸까?"



개는 얼마나 자는가?


개는 사람과 수면 시간이 다르다. 사람는 하루에 7-9시간을 잔다. 개는 보통 12-15 시간을 잔다. 만약 어린 강아지나, 노견의 경우에는 20시간 정도를 자기도 한다. 그렇다. 하루 종일 잘 때도 있다. 개는 원래 많이 자는 것이다! 


하루는 24시간 이다. 사람이 8시간 자면 16시간을 활동하는데 사용한다. 그러나 개는 다르다. 일반적으로 개는 하루에 50%는 잠을 자고, 30%는 멍 하거나 비활동적으로 움직인다. 나머지 20%의 시간만 활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이다. 시간으로 바꾸면 하루에 5시간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다행인 것은 개들은 사람에 비해 규칙적인 생활을 하지 않는다. 수면시간을 바꾸는 것에 익숙하다. 그렇게 많이 자는데도 집에 들어가면 꼬리를 흔들며 반기는 이유이다. 사랑하는 주인이 오면 자다가 금방 깨서 활동 할 수 있다. 그리고 다른 시간에 부족한 잠을 채운다.


강아지가 심심할 때 잠을 자는 것은 어느정도 맞다. 할 일이 없거나 안정된 환경에서 강아지들은 더 잔다. 경찰견, 맹인안내견, 훈련견, 마약탐지견 같이 일이 많은 개들은 비교적 수면시간이 적다. 실내에서 키우는 개들은 특별히 할 일이 없다. 잠으로 때우는 것이다.


깨우지 말라. 이유를 적을 필요도 없다. 자는데 깨우면 짜증난다. 우리 모두는 알고 있다. 잘 자는데 깨워서 공 던지기 놀이 하지 말라. 사람과 마찬가지로 개는 잘 때 깨우면 스트레스 받는다. 하루에 많은 시간을 자야 한다. 사람과 같이 8시간 재우지 말라. 규칙적인 생활을 강요하지 말라. 푹 자고 충분히 회복 될 수 있도록 도와 주자. '잠 잘때 개도 안 건든다'는 괜히 생긴 말이 아니다.





+ Recent posts